2023년 장마 시작일 올해 장마시기 지역별 장마 시작일
2023년은 역대급 장마와 폭염이 올꺼라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으면서 2023년 여름 날씨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2023년 역대급 장마와 폭염의 원인이 엘니뇨 현상 때문이라고 하여 엘니뇨에 대한 관심도 많으신데요,
2023년 장마 시작일, 기간과 엘니뇨 현상이 어떤 현상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마란?
장마는 6월 하순에서 7월 하순에 걸쳐서 동아시아에서 습한 공기가 전선을 형성하며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많은 비를 내리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로, 그 시기를 장마철이라 합니다. 구우라고도 합니다.
장마는 태평양 고기압과 북극 고기압의 세력이 약해지면서 북서쪽에서 이동해오는 습한 공기와 남서쪽에서 이동해오는 건조한 공기가 만나 전선을 형성하면서 발생합니다.
전선은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많은 비를 내리게 됩니다. 장마는 우리나라의 농업과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장마철에는 많은 비가 내리기 때문에 농작물이 잘 자라고, 지하수위도 높아집니다.
또한,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서 여름철의 무더위를 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마는 때때로 홍수나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장마철에는 홍수와 가뭄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이란, 2~5년 마다 상대적으로 낮았던 열대 동태평양과 중태평양의 해수면온도가 평상시보다 높은 상태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엘니뇨가 발생하면 비가 적게 내리던 지역은 폭우가 쏟아지고, 비가 많이 내리던 지역에는 가뭄이 일어나는 등 기상이상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 슈퍼엘니뇨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지구 온난화가 급등하여 지구 최고 기온 기록을 갱신할 수 있다고 호주 정부는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슈퍼엘니뇨 현상이 2023년 여름, 장마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2022년 장마시기, 기간
2022년 한국 지역별 장마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마시작일
제주도: 6월 19일
남부지방: 6월 23일
중부지방: 6월 25일
북부지방: 6월 27일
▶장마기간
제주도가 약 32.4일로 가장 길고, 남부와 중부지방은 약 31일, 북부지방은 약 29일로 나타났습니다.
2023년 장마 시기
▶ 장마시작일
제주도 : 6월 25일 부터 시작
남부지방 : 6월 25~7일경
중부지방 : 7월 초로 예상
2022년보다 정체 전선이 예년보다 5~6일 정도 늦게 북상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늦어진다고 합니다. 북태평양 고기압 확장 정도에 따라 남부 지역 일부에서도 제주와 같이 6월 25일 부터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