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근처 비상대피소 찾는 법 전국 비상대피소 위치 정보
2023년 5월 31일 오전 서울시민에게 발송된 '경계경보 오발령' 재난 문자로 시민들의 혼란을 빚은 가운데 재난문자 속 '대피소 ' 확인 방법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날 오전 6시 41분쯤 서울시에서 보낸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 는 위급재난 문자에는 어떤 상황인지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많은 분들이 내 몸은 내가 지킨다 라는 마음으로 미리 내 주변 대피소는 어디에 있는지 확인 하고 계십니다.
이에, 자세하게 비상대피소 찾는법 내주변 대피소, 전국 비상대피소 가 어디에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상 대피소 찾는법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안전디딤돌 ' 앱에서 대피소 확인
행안부의 '안전디딤돌 ' 앱을 설치하여 앱에 접속후 바로 메인화면에 나와있는 '대피소 조회' 를 클릭합니다.
이후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조회하면 목록이 나옵니다.
이중 지도를 이용하여 인근 대피소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길 찾기를 통해 가는 경로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앱인만큼 접속량이 단시간 급증할 경우 사이트 다운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국민안전재난포털 사이트' 등 다른 방법으로도 검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폰에서 '안전디딤돌' 앱 어플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 국민안전재난포털 에서 대피소 확인
홈페이지 접속후 민방위 대피소 목록이나, 비상시설물에서 대피소를 클릭하여 자택 및 근무지 주소 를 입력하면 됩니다.
내 근처에 있는 대피소 위치 뿐 아니라 구체적인 위치 주소, 규모, 최대 수용인원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피문자 받았을때 대처 요령
일상 속에서 오늘과 같은 갑작스런 대피 문자를 받았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나와 있는 민방공 경보(경계,공습) 시 국민 행동요령
▶ 경보가 발령되면 주간에는 즉시 대피할 준비를 하고 어린이와 노약자를 먼저 대피시킨 후 지하대피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 극장, 운동장, 터미널, 백화점 등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은 영업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들에게 경보 내용을 알린 다음 순차적으로 대피시켜야 합니다.
▶ 운전자는 대피할 준비를 하면서 천천히 운행하고, 고가도로나 도심지 진입을 삼가야 합니다.
▶ 대피할 때는 화생방 공격에 대비하여 방독면 같은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화재예방을 위해 유류와 가스를 안전한 장소로 옮기고 전열기 코드를 뽑습니다.
▶야간에는 실내외 전등을 모두 끄고 대피합니다. 응급실과 중요시설 등 불을 켜야 하는 곳에서는 차광막을 쳐 빛이 새어나가지 않게 합니다.
▶ 차를 운행중인 운전자도 도로 우측에 정차하여 전조등, 미등, 실내등을 끈 다음에 승객을 대피시켜야 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