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여성취업지원금 120만원 신청
 
전기차보조금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반응형

얼마전 뉴스에서 코로나도 재감염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보도되었습니다. 한번 확진도 힘든데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감염까지 된다면 안타까운 상황이 되는데, 코로나 재감염에 관하여 정확히 알고 조심하시길 바라며, 코로나 재감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재감염

코로나 완치 후 재감염 과연 될까? 

1. 실제 완치후 90일 이후 재 확진될 경우 재감염이라 합니다.

코로나 재감염이란 확진일로 부터 90일 이후 양성 판정을 다시 받았을때를 말합니다. 

발표된 연구사례를 찾아보면 재감염이 되었지만 무증상인 경우가  70% 이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확진 후 90일 이후의 검사를 통한 양성판정일 경우만을 수치화한 경우이며, 실제는 90일 이전에도 재감염이 발생하고 있지만 , 90일 이전에는 바이러스 전파력이 전혀 없기 때문에 재감염이라고  하지 않을 뿐이지, 실제 90일 이전 재감염까지 친다면 훨씬 많은 사람이 재감염으로 고생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 완치후  90일 이전이라면 재감염이 아닐까? 

완치후 90일 이전에도 재감염이 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실제 완치후 자가진단키트에서 음성이었다 코로나와 비슷한 증상에 자가진단키트를 했을때 양성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 90일 이전의 재감염은 몸안에 이미 항체가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전파력이 거의 없어서 재감염이라고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90일 이전에 혹시라도 양성 확진을 받아도 , 바이러스 전파력이 없기때문에 , 확진통보도 되지 않으며, 격리또한 하지 않고 그냥 일상 생활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완치후 후유증 알아보기

 

코로나 재감염 원인은? 

1.바이러스 재활성화 

  • 치료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서서히 줄어들다가 다시 증식하는 경우 입니다. 증상이 거의 없어져서 바이러스가 기준이하로 줄어들면,  PCR 검사로는 양성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때 완전히 완치되었다고 생각해서 망가진 면역력을 챙기지 않으면 바이러스가 재증식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변이 바이러스 감염 

  • 재감염 사례를 보면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 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항체를 보유한 바이러스 말고 또 다른 세균이 들어오면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는 없기때문에 재감염이 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바이러스에 재감염이 되는 것보다는 새로운 다른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실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이 시작된 2022년 1월 이후 재감염 추정사례 발병률은 0.296%로 유행이전의 0.098% 보다 약 3배 가량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타인에게 코로나 재감염 

  • 코로나 바이러스 경우에는 항체가 생겨도 오랫동안 지속되는지는 아직 확실한 연구자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완치후 자신이 무적 항체 보균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바이러스 항체 효력이 떨어져서 재감염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재감염 위험요소는? 

고령층의 경우 특히 더 코로나재감염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현재 오미크론 및 코로나 완치 후 재감염은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미 한번의 코로나 감염으로 아무리 완치가 되어도 몸안의 면역체계는 완전히 무너진 상태로 정상 상태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일정시간이 필요합니다.  몸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특히나 고령층에서 재감염된다면, 3명 중 1명은 호흡부전이나 치매, 만성피로등 장기 후유증을 겪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고령층의 건강기록을 비교해 보니 확진 경험자중 32% 정도가 완치 후 3주 이상이 지났음에도 한 개 이상의 휴유증으로 겪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고혈압, 기억력장애, 신장실환 등으로 재감염 되지 않은 고령층에 비해 약 11% 정도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코로나 확진 이후 백신은 맞아야 할까? 

코로나 확진 이후 60~90일 정도까지는 몸 안에 항체가 형성되어서 코로나 19백신도 60~90일 이후에 맞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면역반응과 항체치료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예방 접종을 권장합니다. 

90일 이후라면 코로나 19확진이후 완치가 되었어도 백신 접종을 하는것이 장기 면역을 가지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체내 형성된 항체가 예방 효과를 얼마나 지속될지 모르기 때문에 백신 접종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코로나 19에 감염 후 완치후에도 백신을 1회 접종한 집단의 재감염 위험도는 비접종 완치자보다 재감염위험도가 47% 정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재감염 될까? 코로나 확진 선별진료소 알아보기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확진자 폭증으로 바뀐 코로나 정책 알아보기 오미크론 확진시 증상,대처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