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들불축제
제주들불축제는 제주도의 목축문화인 들불놓기(방애)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제주도의 대표적인 축제입니다. 매년 3월 새별오름에서 펼쳐지는 제주들불축제에서는 오름(기생화산) 에 들불을 놓아 밤 하늘을 붉게 수놓습니다. 커다란 오름을 따라 붉은 불꽃이 일렁이는 모습은 그야말로 장관이라고 하는데요, 이 특별한 야경을 보기 위해 한국인들 뿐 아니라 외국인들도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들불 놓기 이외에도 오름 전체를 대형 스크린 삼아 조명을 비추는 미디어 파사드쇼와 횃불대행진, 화산섬 제주의 탄생을 의미하는 화산불꽃쇼 등 화려한 볼거리와 제주전통문화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열리며 행사장 인근에 푸드트럭들이 모여 다양한 먹거리 들을 맛볼 수 있는 축제입니다.
제주들불축제 유래
제주들불축제는 화산섬 제주 생성의 근원인 불에서 유래합니다. 화산섬 제주의 불은 한라산을 낳고 삼백예순여덟 오름을 길러 냈으며 탐라 천년의 역사와 제주 선인들의 삶의 동력이 되어 왔습니다.
'방애불(들불)' 은 제주 선인들이 거친 환경을 극복하며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해 자연과 호흡을 같이 해 온 역사의 산물입니다. 새봄이 찾아올 무렵 소와 말의 방목지에 불을 놓아 진드기 등 해충을 없애 가축에게 먹기기 좋은 풀을 얻고 불에 탄 재는 비옥한 땅을 만들어 농사를 일구는 등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이어 왔습니다.
제주 들북축제는 1997년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신철주 북제주군수는 수복강녕과 풍요,액운 타파 등을 기원하는 의미로 애월읍 어음, 구좌읍 덕천을 거쳐 4회부터 이곳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에 들불을 놓았습니다. 새봅이 찾아올 무렵 제주 중산간을 붉게 물들이며 피어난 들불은 제주관광의 꽃이 되었습니다.
먼동이 트는 아침, 찬란히 빛나는 샛별의 기운을 머금은 이곳 새별오름에 매해 경칩절이면 탐라개국의 성지 삼성혈에서 채화한 불씨를 가져와 들불을 놓습니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온갖 궂은 액을 다 태워 없애고 한 해 동안의 무사안녕과 소원이 하늘에 닿기를 기원합니다.
제주들불축제 상세정보
- 시작일 :2023.03.09
- 종료일 : 2023.03.12
- 전화번호 : 064-728-2736 (제주들불축제상황실)
- 홈페이지 : 제주들불축제
- 주소 :제주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산59-8
- 행사장소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 일원
- 주최 :제주시
- 주관 :제주시관광축제추진협의회
- 이용요금 :무료
- 행사시간: 종일
제주들불축제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제주들불축제 행사프로그램
2023 제주들불축제는 전야행사인 서막과 개막행사 그리고 오름불놓기와 마무리 행사로 진행됩니다.
✔ 3/9 :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 들불 불씨 채화제레' 와 서막 연희행사가 각각 삼성혈과 시청광장에서 진행됩니다.
✔ 3/10 : 도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개막콘서트' 로 공식행사를 시작합니다. 이후 도민,관광객의 무사안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횃불행진' 및 ' 달집태우기' 로 축제장을 뜨겁게 달굴 예정입니다.
✔ 3/11 : '오름불놓기' 행사에서는 제주의 문화예술공연과 오름 레이져 드로잉쇼가 결합된 '불놓기 주제공연' 이 펼쳐집니다. 이 날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국내 유일 '화산쇼' 와 '오름불놓기' 행사를 통해 코로나 19로 힘들었던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 3/12 : '새봄,새희망 묘목 나눠주기', 그랜드 세일 ' 들불 큰장' 으로 축제를 마무리 합니다.
제주들불축제 라인업 바로가기
제주 새별오름 3월 들불축제 오는 방법 주차장
▶ 대중교통 이용할 경우
👉제주 공항에서 버스 타고 이동 : 공항 6gate 43-2 승차 → 한라병원에서 282번으로 환승 → 새별오름 하차 후 도보 3분
▶제주 서부권 투어버스 이용도 가능
👉 뚜벅이라면 미니 전세버스로 단돈 29900원에 하루종일 이동보장해주는 투어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 직접 운전해서 오실 경우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 일원으로 길안내 받으셔서 오시면 됩니다.
주차장은 대형버스도 될 수 있을 만큼 무척 넓으나 많은 인원이 방문 예정이므로 어느정도 혼잡할 것은 각오하시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비 또한 무료입니다.
새별오름 소요시간 정보 등로방향 억새밭
해발 519.3 m 높이의 제주 새별오름 소요시간은 정상까지 30분정도 걸리며 왕복 하는데 총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등로는 계단으로 이루어진 좌측은 가파른 편이고 우측은 경사가 완만해 아이들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새별오름이라는 이름의 뜻은 나 홀로 나무처럼 외롭게 서 있다는 데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새별오름은 또한 고려시대 최영장군이 묵호를 무찌른 전적지로서도 유서 깊은 곳이기도 하며, 오름을 오르며 살랑이는 억새밭을 지나는 길은 장관이라고 하여, 제주에서 꼭 방문하면 좋은 곳이라고 합니다.
새별오름 정상을 오르면 제주 서쪽해변과 비양도가 보이며 서,북서,북동 방향의 등성이마다 봉우리가 있는데 , 서쪽은 삼태기 모양으로 열려있고 북쪽이 우묵한 형태를 하고 있어 이는 마치 둥근 표창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새별오름 소요시간 정보 근처 관광지 맛집 추천 바로가기
최근댓글